어닝 서프라이즈(Earning Surprise)란?(ft. 중국 전기차 NIO)

     7월에 들어서 기업들의 제2분기 실적이 발표되면서 주가가 오르거나 내리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자주 언급되는 어닝 서프라이즈(Earning Surprise)가 무엇인지, 주가에는 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공부하고 정리해보았다.

     

     

    어닝 서프라이즈(Earning Surprise)란?

     사전적 의미는 기업의 실제 이익이 예상치를 훨씬 벗어나는 경우를 뜻한다.(출처: 위키피디아)

    최근 뉴스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비관적으로 봤던 시장 상황에서 기업이 뜻밖의 수익을 냈을 때, 어닝 서프라이즈로 인해 주가가 올랐다는 얘기를 한다. 하지만 어닝 서프라이즈는 수익뿐만 아니라 예상 밖의 큰 손실을 의미하기도 하므로, 반대로 주가 하락을 불러올 수 있다. 이 경우를 '어닝 쇼크'라고 부르기도 한다.

     정리하자면, 어닝 서프라이즈는 기업의 이익이 예상보다 높을 땐 주가 상승을, 이익이 예상보다 훨씬 떨어질 땐 주가 하락의 원인이 된다.

     

     

    6월 실적 발표,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 NIO의 52주 고가 기록

     중국 전기차 회사인 NIO도 최근 예상 밖의 뛰어난 판매실적으로 52주 고가를 갱신하고 있는 업체.

    7/7일을 기준으로 봤을 때, 7월에만 NIO의 주가는 68.3%가 상승했다. 한 주에 7불짜리였던 주식이 최근 고가 14불을 기록하기도 했다.

     

    7월 들어서 급 상승중인 NIO

    그 이유는 코로나로 정체된 경제상황에서도 증가한 판매 실적 때문인데, NIO는 6월에만 전기차 3,740대를 판매했고 이는 작년과 비교했을 때 6월 판매량은 무려 179%나 상승 놀라운 결과일 수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중국 '투자 공룡'인 텐센트(Tencent)가 지난 6월 NIO에 추가 투자를 하기로 결정하면서 NIO의 유동성을 걱정하던 투자자들의 부담을 줄여, NIO의 주가가 이른바 날개 달린 듯 상승하는 계기가 되었다. 

     

    최근에는 NIO의 CEO인 Steven Feng이 2분기 실적 향상과 원가관리 노력 방안들로 수익률 달성에 자신감을 보이면서 주가 상승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때문에 현재의 상승세가 다음 달에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2분기 실적 보고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기대된다.

     

    중국 전기자동차 NIO 주가 상승, 일시적인 어닝 서프라이즈인가?

     어닝 서프라이즈로 인한 주가 변화는 예상치 못한 실적으로 인한 충격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실질 가치를 찾아 가격을 회복하게 될 것이다. 참고로 어닝 서프라이즈를 회복하는 데는 12개월이 걸린다는 연구 결과가 있긴 하지만, 워낙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서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에 정확히 언제 주가가 정상화된다고 결론짓긴 어려울 것 같다.

     

     하지만 실적 향상이 일시적인 요인 때문이 아니라 대기업의 투자와 비즈니스 모델 개선 등의 이유로 장기적인 성장이 기대된다면 기업가치와 함께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이 기업의 실적 보고를 주의 깊게 보고 기업의 가치를 바탕으로 투자를 하라고 고 조언하고 있다.

     

     


     

     주식 공부를 시작한 뒤로 매일 한국과 해외 증시 상황을 보고 있는데, 잘 모르는 기업들이 갑자기 급등할 때에는 어떤 이유 때문인지 찾아보는 게 좋은 공부가 되는 것 같다. 앞으로도 꾸준히 찾은 자료들은 업데이트를 할 예정이니 주식 투자를 새롭게 시작하시는 분들은 '구독' 하셔서 함께 정보 공유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P.S.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도 가능한 아래의 '공감♡'을 눌러주세요.
    작은 하트는 더 많은 정보 공유를 위한 큰 힘이 됩니다.
    Thank you!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