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수익 창출! 카카오 애드핏 신청하는 법

    티스토리를 시작하면서 수익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애드센스뿐이라고 생각했다. 그 이유는 바로 다음에서 공지한 '다음 애드 핏 종료' 공지 때문이었다. 앞으로 다음 블로그인 티스토리에서는 광고를 이용할 수 없다고 생각해서 오로지 애드센스 고시 패스만 기대하고 있었다.

    그런데! 오늘 우연히 다음 애드 핏 공지를 보게 되었는데 다음에서 카카오로 애드 핏이 이전된다는 내용을 확인했다! 다음 애드 핏이 종료되는 것이고 카카오 애드 핏은 계속 이용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처음부터 공지를 읽었다면 더 일찍 광고 심사를 신청할 수 있었을 텐데 너무 아쉬웠다. 혹시 나처럼 모르고 놓치는 분들이 있을까 봐 방금 끝낸 카카오 애드 핏 신청 과정을 공유해본다. 

    혹시 티스토리 애드센스 심사를 통과하지 못해 어떤 광고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애드센스보다 비교적 승인이 쉬운 애드 핏부터 도전해보시길 바란다.

     

     


     

     

    우선 아래의 사진을 클릭해서 애드 핏 사이트로 이동. 혹시 기존에 아이디가 있는 사람들은 기존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고, 신규 가입하는 사람들은 통합 카카오 계정 아이디로 가입할 수 있다. 

     

    여기서 다음 애드 핏 기존 사용자는 정보를 카카오로 넘길 수 있는 '정보 이관 신청하기' 기능이 이용해 카카오 애드 핏으로 가입할 수 있다.

     

    카카오 애드핏(위 사진을 클릭하면 애드핏으로 이동합니다~)

     

     

    카카오 애드 핏으로 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애드 핏 홈 화면이 보이는데, 여기서 상단 메뉴 중 광고 관리로 들어가면 내가 운영하는 티스토리를 등록할 수 있다.

    새 매체를 눌러서 티스토리를 등록한다

     

     

    새 매체를 클릭하면 필요한 정보는 두 가지가 나온다.


    - 매체명 
    애드 핏 관리를 위해 사이트를 구분할 매체명을 정해준다.  
    만약 내가 운영하는 티스토리가 3개라면 하나는 A, B, C로 구분해서 등록하는 것. 
    편의상 나는 기존에 쓰는 티스토리 제목을 그대로 달아주었다. 

    - 매체 고유값 
    티스토리 주소를 갖다 붙이면 된다. 

     

     

    두 가지 입력이 끝나면 광고 단위 등록을 눌러 다음 페이지로 넘어간다. 

     

    두번째 페이지에서는 광고 단위를 등록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광고 사이즈와 배너 위치를 정할 수 있다. 

    - 광고단위명 
    애드 핏 광고엔 여러 가지 사이즈가 있는데 내 마음대로 닉네임을 붙여 구분할 수 있다. 
    구분을 편하게 하려고 나는 '상단-정사각형', '하단-직사각형' 같이 직관적인 느낌으로 이름을 붙여주었다.  

    - 공통 설정 
    테두리는 광고 배너에 테두리를 달지 말지 결정하는 것이라 취향대로 정하면 된다. 
    새로고침에서는 광고가 노출되는 빈도를 정해줄 수 있다. 설정 안 함을 선택하면 포스팅 페이지에서 노출된 광고가 하나만 노출되는 것이고, 빈도를 선택하면 30초~120초 사이 중 지정한 시간마다 광고가 업데이트된다.  
    너무 광고가 자주 바뀌면 정신없을 것 같고, 또 하나만 노출시키면 포스팅에 부합되지 않는 광고가 노출될 경우 클릭률이 떨어질 수가 있다.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본인의 티스토리에 가장 적합한 설정을 찾는 게 좋을 것 같다. 

    - 배너 
    배너 사이즈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예시를 보면 이해가 쉽다. 
    티스토리에 내가 원하는 사이즈의 광고를 마음대로 달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티스토리 PC버전 하단 광고는 기다란 광고(728*09)만 달 수 있는 등 몇 가지 조건이 있다. 
    이 부분은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애드 핏을 입력할 때 확인할 수 있으니, 우선 원하는 광고 사이즈를 선택 후 스크립트/SDK 발급을 눌러준다. 

     

     

    이렇게 생성해 준 광고단위 코드의 스크립트를 복사해서 나의 티스토리 설정-플러그인에서 애드 핏 플러그인을 선택해준다. 

     

     




    애드핏 플러그인은 PC버전과 모바일 버전 두 가지가 있기 때문에, 각각 따로 등록을 해주어야 한다. 

    참고로 옆으로 긴 배너는 PC버전에만 삽입할 수 있다. PC버전과 모바일 화면을 생각해보면 어떤 사이즈의 광고를 넣을 수 있는지 예상할 수 있다.

     

     

     

     

    우선 모바일 광고를 먼저 살펴보면상단과 하단에 각각 1개씩 광고를 넣을 수 있다. 꼭 다 넣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광고 형태 아래에 있는 빈칸에 카카오 애드 핏에서 복사해두었던 스크립트를 붙여 넣기 하면 광고가 설치된다.

     

    카카오 애드핏 모바일버전 플러그인

     

     

    PC버전의 광고는 모바일 버전보다 많다. 상단, 하단, 측면 총 3개의 광고를 선택할 수 있다. 입력 방법은 모바일과 마찬가지로 스크립트만 붙여 넣기 하면 된다.

     

    이렇게 광고 스크립트를 입력한 후에 변경사항 적용을 클릭해준다.

     

     

     

    모든 과정이 끝난 후에 카카오 애드 핏 광고 관리 사이트로 돌아와 보면 내 티스토리(광고 매체)가 등록되어 있고 심사대기 상태로 남아있음을 알 수 있다.

     


     

    이제 카카오에서 내 광고 신청을 승인해주길 기다리면 된다. 애드센스도 벌써 세번이나 떨어졌는데 애드 핏은 과연 어떤 결과가 나올지.. 부디 한방에 승인돼서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보람을 느낄 수 있길 바라본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