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실적 발표 요약 정리(2020 Q2)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던 테슬라의 2020년 Q2 실적 발표가 현지 시각으로 22일 발표되었다. 업데이트되는 실시간 뉴스를 보니 테슬라의 실적이 예상치보다 선전했다는 내용이다.

    이를 예상한 것인지 테슬라 주가는 이미 실적 발표전 바짝 상승해서 $1600을 돌파했다가 현재 조정 중이다. 

    안타깝게도 테슬라 주식은 한 주도 없지만.. 앞으로 새로운 길을 열 중요한 종목이자 기업이기 때문에 실적 발표 결과를 살펴본 뒤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다. 필요한 분들에겐 참고가 되길 바라며, 주식 전문가가 아닌 평범한 초 미세 개미의 의견이니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너그러이 양해해주시길.

     

     

    테슬라 창립자 엘론 머스크(출처:CNBC)

     

     

    "테슬라 2020 Q2 실적 결과 발표, 무려 4분기 연속 성장"

     

     

     

    출처: CNBC

     

    위 기사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만 발췌하면 아래와 같다.

     

    - 주당순이익 $2.18(ex-items) 달성(예측은 $0.30이었다.)

    - 수익 $6.04B 달성(예측은 $5.37B로 추정치를 훨씬 넘은 수익을 이룸)

    - 처음으로 Full year 흑자를 이뤄냈다. 이로 인해 S&P 500에 들어갈 가능성이 열렸다.

     

     

     

    뉴스에서 긍정적인 소식들이 보여서 테슬라 실적 발표로 공개된 Financial report를 천천히 살펴보았다. 필요하신 분들은 첨부해두었으니 바로 다운로드할 수 있고, 간단하게 요점 정리한 내용들만 보고 싶으면 아래의 내용들을 참조하시길.

     

     

     

    "2020 Q2 실적 발표 중요 내용 요약정리"

     

     

     

    유동성(현금흐름)

    - 2020년 1분기에 적자를 냈지만 다시 흑자로 전향됨
    - 현금 보유액 $535M 증가해 Q2 보유 현금등가물은 총 $8.6B
    - 잉여 현금흐름 $418M 확보(전 분기 대비 흑자 전환)

     

    수익성

    Q2 영업이익률 5.4% 달성
    4분기 연속 흑자
    - 기본적인 운영 개선과 생산 비용 절감을 통해 이익 개선
    - Q2 총수입은 지난해 동기와 비교했을 때 비교적 유사한 수준.
    - 코로나로 인한 경제 침체 상황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의 Q2 영업 수익은 향상

    - 온실가스 무배출차량 관련 매출 항목("regulatory credit revenue") 꾸준히 증가

     

    영업활동

    - 차기 미국 초대형 제조시설 위치 확정, 준비작업 돌입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이렇게 수익률이 개선된 것에는 여러 요인이 있었다.

    우선 코로나 shutdown과 관련하여 일시적으로 인건비가 감소한 것이 비용 감소의 이유가 되었다고 한다. 게다가 전기차 관련으로 정부에서 받는 Credit이 꾸준히 증가하였다. 검색해보니 "regulatory credit revenue"라는 항목은 "온실가스 무배출차량"을 지원하기 위해 미국 정부에서 주는 Credit인데 재무제표에는 별도의 매출 계정으로 기록되고 있다. 

    또 하나의 중요한 부분은 FSD 관련 'deferred revenue recognition'인데, 테슬라 자율주행 차량은 사전예약을 받고 있어 주문을 받으면 이연 매출인 '부채' 계정에 잡혔었다. 그런데 차량 판매가 이뤄지면서 이 부채 항목이 매출로 전환되고 있으면서 당기순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사실 위에 언급한 내용들은 2분기 흑자가 어떻게 나왔는지 수치로 설명하기 위한 것이고, 제일 중요한 내용은 결국 테슬라는 팔렸기 때문인 것 같다.

     

     

    위 차트는 테슬라의 실적 발표 자료에 첨부되었던 자료 중 하나로, 2020년 상반기 전 세계 대표적인 자동차 업체들의 차량 공급 기록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보면 전년 대비 테슬라만 10% 이상 증가된 추이를 보이고 나머지 업체들은 모두 20% 이상 크게 하락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결국 올해 들어 자동차 시장의 흐름이 크게 바뀌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괜히 전문가들이 나와서 테슬라가 새로운 마켓 리더가 될 것이라고(혹은 이미 되었다고) 얘기하는 게 아니다.

    물론, 아직 자율 주행 부분은 안전성과 법률상 책임소재를 따지는 이슈들도 남아있고, 기업들마다 어느 레벨의 자율주행을 추구할 것인지 목표가 달라 누가 진정한 시장의 승리자가 될지 미지수이긴 하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실적으로는 테슬라가 누구보다 높은 가능성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의 주가가 500일 때도 거품이라고 하던 사람들이 있었고, 1000을 넘으니 정말 거품이라고 위험하니 매수를 중단하라는 전문가들도 있었고, 1500에 도달하니 과거 '닷컴 버블'과 같은 현상이 보인다는 사람들도 있었다. 과연 지금 보여주는 테슬라의 주가가 버블인지 산업 전체를 뒤바꿀 변화의 시작인지는 곧 알게 되겠지. 나는 어차피 비싸서 1주도 못 사기 때문에.. 이렇게 멀리서 공부하면서 다음 기회를 노려야겠다. 제2의 테슬라가 나타난다면 그때는 꼭 기회를 잡을 수 있기를 바라본다.

     

     

    (+) 아래 자료를 다운로드하시면 테슬라 2분기 실적 발표 결과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esla Q2 2020 Earning report.pdf
    2.07MB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