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하려면 필수, W-8BEN 서류 작성방법
- 돈 되는 정보/투자 공부
- 2020. 8. 20.
미국 주식 투자를 위해 최근 Questrade에 계좌를 개설했다. 미국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 제출해야 하는 서류 중 W-8 BEN이란 서류가 있는데, 이 서류에 작성해야 할 내용을 틀리는 바람에 무려 세 번이나 계좌 개설 거절을 당했다. 네 번의 시도만에 겨우 통과.
별 것 아닌 일로 며칠을 낭비하고 나니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았기에.. 혹시 나처럼 한국 국적이지만 실거주는 외국인, 타향살이하는 사람들을 위해 W-8 BEN Form 작성 주의사항을 정리해본다.
W-8 BEN이란?
외국인은 미국에서 발생한 모든 소득에 대해 30%의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 단, 미국과 조세 협정을 한 나라의 국민은 W-8 BEN 서류를 제출 해 조세협정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 한국에서 납부해야 할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율은 22%이다.(지방소득세 포함)
W-8 BEN을 제출하는 곳은?
보통 W-8 BEN서류는 은행이나 증권사로부터 제출을 요구받기 때문에, 필요하면 그때 작성해서 제출하면 된다. 주로 나처럼 주식 계좌를 새로 개설하는 사람들이 이에 해당한다.
참고로 구글에만 검색하면 쉽게 W-8 BEN pdf를 구할 수 있는데, 혹시나 찾는 사람을 위해 여기에도 첨부해둔다.
W-8BEN 작성 방법은?
천천히 살펴보고 작성하면 특별히 어려울 것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수차례나 틀린 이유는 주소지 때문이었는데, 아래에서 하나씩 설명해보겠다.
상단 설명 부분
Form W-8 BEN에 대한 주의사항과 설명들이 적혀있다.
이 서류의 정확한 제목은 Certificate of Foreign Status of Beneficial Owner for United States Tax Withholding and Reporting(Individuals). 풀이하면 미국 세금 원천징수 및 신고에 대한 외국인 증명서류 정도 되겠다.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는 이 서류를 사용할 수 없다.(별도의 서류를 작성해야 함)
- 개인이 아닌 경우: 이 서류는 개인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개인이 아닌 기업일 경우 W-8 BEN-E라는 서류를 써야 한다.
- 미국 시민권자일 경우: 이 서류는 외국인을 위한 것이므로 미국 시민권자일 경우 W-9 서류를 작성해야 한다.
- 미국 내에서 무역, 사업과 관련된 수입을 요구하는 자: 이 서류는 미국인이 아닌 개인과 미국 내 기업 간의 거래에서 발생한 수입과 관련된 것이므로, 기업 간의 거래로 발생한 수입에 대해서는 W-8 ECI를 참조해야 한다.
- 미국 연금을 받는 사람인 경우: 이 경우는 미국인으로 간주되므로 8233 혹은 W-4 서류를 작성해야 한다.
- 중개인으로 활동하는 경우
위 주의사항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미국인이 아닌 개인일 것과 개인의 수입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Part 1. 수익자의 정보
1. 이름: 여권과 동일하게 적으면 된다. 예를 들어 본명이 김 미미라면 MIMI KIM이라고 적는다.
2. 국적: 한국을 적는다. 다른 나라의 영주권이 있을 경우 그 나라를 적는다.
3. 주소: 현재 거주지.
바로 이 3번 주소란이 내가 여러 차례 틀린 이유다.
Permanent residence address란 말 때문에 당연히 한국 주소를 적었다. 현재 거주지는 캐나다지만 영주권이 없는 임시 거주자이므로(워킹비자 소지) 한국 주소를 적었다.
문제는 내가 가입하려 했던 Questrade 주식 사이트에 가입할 때는 현재 살고 있는 캐나다 주소를 쓴 것이다.
사이트 가입 시 주소 -> 캐나다
W-8 BEN에 기재한 주소 -> 한국
이 때문에 1차 거절이 났었다.
Permanent residence address란 말에 개의치 말고 현재 거주지를 쓰면 된다. 한국에서 미국 주식 계좌를 개설한다면 그대로 한국 주소를 쓰면 된다. 만약 한국 주소가 아닌 해외 거주지를 가입 시 썼다면, 그 해외주소를 써야 한다.
요약하자면, 현재 거주지를 쓰되, 사이트 가입시 적은 주소와 동일해야 한다.
3번의 첫 번째 줄에는 아파트 동호수, 번지수와 거리명까지만 쓰고, 둘째 줄에는 도시와 도(state)까지 적은 후 꼭 우편번호도 기재한다. 그 오른쪽에는 국가명을 적는다.
4. 우편 주소(다를 경우에만!)
혹시 우편물을 받을 주소가 위에 기재한 현주소와 다를 경우에만 기재한다.
5. 미국 세금신고 번호
외국인 신분으로 미국 세금신고번호가 있다면 기재한다. 없으면 비워둔다.
6. 외국 세금 신고 번호
한국에서 작성할 경우 주민등록 번호를 적는다고 한다.
내 경우는 캐나다에서 작성해서 SIN을 적었다.
7. 레퍼런스 번호
특별한 게 없으면 비워둬도 된다.
8. 생년월일
순서를 잘 보고 기재한다. 월 - 일 - 연도 순으로 기재한다.
Part 2. 조세 협정 주장하는 내용
특별히 기록해야 하는 내용이 없다. 모두 비워둬도 좋다.
내 경우는 한국 국적이지만 캐나다 계좌로 미국 주식투자를 할 예정이라 9번에 Canada라고 기재해서 제출했다.(Questrade 상담사가 알려줌.)
Part3. 확인 후 사인
Sign Here라고 적힌 부분에 서명을 하고 그 아래에 이름을 적는다.(여권과 동일하게 기록) 오른쪽에 날짜를 기재하면 모든 과정이 끝난다.
Questrade 사이트에 가입할 때, 이 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하다 보니 심사에는 2-3 영업일 걸렸다. 며칠에 거쳐 서류 승인을 거절당한 뒤 다시 업로드하고 또 거절을 당했을 땐... 내 실수임에도 불구하고 몇 날 며칠을 기다리니 속에서 천불이 났다. 왜냐하면 이미 fund는 이체가 완료된 상태였기 때문에 돈만 빠져나가고 계좌는 확인을 못하니 조바심이 났다.
오늘에서야 겨우 승인이 나서 투자가 가능해졌다. 이제 천천히 사이트를 둘러보고 Questrade 이용 방법을 올려 보겠음!
'돈 되는 정보 > 투자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테크 책 추천] 경제 현인 사경인의 "진짜 부자 가짜 부자" (0) | 2020.08.24 |
---|---|
주식 어플 추천: 미국 배당주식 포트폴리오 앱, 더 리치(The Rich) (1) | 2020.08.17 |
미국 증시 개장시간 한번에 외우는 법(ft.세계표준시와 미국 썸머타임) (0) | 2020.08.08 |
NH투자증권 나무 어플 차트 설정 변경 방법 (0) | 2020.07.22 |
멜론 이용권 해지 방법(ft. 아이폰 멜론 해지) (0) | 2020.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