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나무 어플 차트 설정 변경 방법

    NH투자증권 나무 어플을 쓰면서 국내 주식을 거래하고 있다. 주린이들이 다 그렇듯 사고파는 매수, 매도 거래는 하지만 어떻게 차트를 보고 분석해야 하는지는 아직 서투른 편이다. 주로 유튜브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어떤 보조 지표들을 써야 하는지 하나씩 배우고 있다.
    처음엔 기본 화면 설정으로만 차트를 보다가 최근에 이동평균선과 매물대, 거래량을 참고해 매매 시점을 잡는 연습을 하고 있는데, 혹시 NH투자증권 MTS어플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차트 설정 방법을 올려본다.

     

     


     

     

    NH투자증권 나무 어플 차트 설정 변경 방법

     

    우선 어플에 접속하면 보이는 홈 화면에서 시작한다. 하단의 홈 화면 설정도 사용자에 맞게 변경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다음에 설명하기로 하고, 우선 아무 종목이나 검색해 차트를 열어 준다. 

     

     

     

     

     

     종목을 검색하면 제일 먼저 호가창이 보일 텐데, 호가 탭 옆으로 넘어가면 차트 탭이 보인다. 여기로 들어가면 해당 종목의 차트를 볼 수 있다. 초반에 아무것도 설정하지 않았다면 별도의 보조지표 없이 기본 차트만 나타났던 것으로 기억한다.

    아래의 오른쪽 차트는 내가 설정을 변경한 것으로 제일 상단에는 기본적인 봉차트가 보이고 보조지표이동평균선을 설정했다. 그리고 오버레이(겹치기) 기능을 이용해 매물대를 함께 확인하고 있다. 그 아래에는 거래량외국인 순매수, 뉴스 보도량을 순차적으로 배치하였다. 이제 하나씩 설정하는 방법을 아래에 순차적으로 정리해보겠음.

     

     

     

     

     

    우선 차트를 열면 중간에 [일/주/월/년/틱/분]이 적힌 버튼이 있는데 그 우측에 톱니바퀴가 있다. 이 아이콘을 누르면 기본 차트의 설정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다.

     

    차트 설정 화면이 열리면 우선 큰 카테고리로 차트 유형과 오버레이, 보조 지표가 보인다.

     

    차트 유형
    어떤 차트를 기본 형태로 볼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대부분 봉차트(캔들차트)를 선택하지만 필요하다면 라인 차트나 바 차트 등으로 바꿀 수 있다.

    오버레이
    기본 차트와 겹쳐서 볼 자료를 선택할 수 있다. 나는 여기서 매물대 분석을 선택했는데, 어느 호가에 매매 물량이 많이 모여있는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매물대 분석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톱니바퀴가 보이는데 여기서 디테일한 설정을 바꿀 수도 있다.
    우선 매물대 개수를 설정할 수 있는데 기본값은 10개로 되어 있다.
    그리고 기본 매물, 현재 매물, 최대 매물을 나타낼 바의 색깔을 선택할 수 있는데 본인이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을 눈에 띄는 색으로 변경해두는 것이 좋다.(너무 연한 색은 눈에 잘 안 띔)

     

     


    보조지표
    봉차트와 함께 볼 보조지표를 선택할 수 있다. 내가 선택한 건 총 네 가지로 주가 이동평균선과 거래량외국인 순매수, 뉴스가 있다.

    주가 이동평균선도 마찬가지로 톱니바퀴에서 색깔과 선의 두께 등 디테일을 변경해준다. 보통 이동평균선은 짧게는 1~5일, 길게는 120일 이상을 설정해두고 단기, 장기 이동평균선을 함께 보는 편이다. 여기서 라인 두께를 1px로 하면 너무 얇기 때문에 확인이 어려울 수 있다. 최소 2~3px는 돼야 여러 이평선이 겹쳐져 있어도 눈에 잘 들어오는 것 같다. 
    색깔은 본인의 기호에 따라 다르겠지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라인을 눈에 띄게 표시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 외에 거래량과 외국인 순매수도 설정을 바꿔 색깔을 선택할 수 있는데, 매수와 매도는 기본 색깔로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굳이 바꾸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마지막으로 차트 화면에서 봉차트나 보조 지표등의 순서를 위아래로 변경하고 싶다면, 간단하게 오른쪽에 있는 이동 스크롤 표시를 눌러서 움직일 수 있다. 
    그 옆에 X 표시를 누르면 열어 두었던 보조지표를 쉽게 닫을 수도 있다.

     

    이렇게 설정을 해두면 위와 같은 차트 화면을 기본값으로 볼 수 있게 된다.

     

    예전에도 주식을 배우려고 시도했다가 포기한 적이 있었는데, 이렇게 복잡한 차트나 보조지표 등을 보며 지레 겁을 먹었던 게 큰 이유였다. 어차피 공부에는 끝이 없으므로 조금씩 배우면 언젠가는 고수의 길에 들어서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