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책 추천] 경제 현인 사경인의 "진짜 부자 가짜 부자"

    진짜 부자 가짜 부자

    주식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경제 현인이라 불리는 사경인 회계사의 책을 읽어보았다. 
    사경인이란 이름은 팟캐스트 신과 함께 방송에서 처음 들었는데, 주린이도 알아들을 수 있게 재테크 공부에 대한 조언을 해주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주식과 재테크에 대해 공부를 하라고는 하지만 정확히 뭘 어떻게 하라고는 알려주지 않는다. 나 역시 그 부분이 답답했는데, 저자는 신문을 보거나 주식 방송을 듣는 것보단 처음엔 책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라고 권한다.
    경제 신문을 읽고 지표들을 살펴보는 것도 물론 도움이 되겠지만, 기초 지식을 탄탄히 해두면 흡수할 수 있는 정보가 훨씬 더 늘어날 것이라고.

    나 역시 최근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면서 도무지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 막막해 마구잡이 식으로 경제 신문도 읽고 주식도 시작해보고 유튜브도 찾아보았다. 그 결과 기억에 남는 건, 그냥 볼 게 참 많구나 하는 스트레스였다.
    물론 이런 잡식(?) 성향의 공부도 나름 도움이 되긴 한다. 경제 신문을 하루에 몇 개씩 보면서 그때그때 모르는 단어를 찾아보기를 두어 달 하니, 이제 어지간한 경제 기사는 대강 이해할 수준이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넘치는 정보를 제대로 내 것으로 만들지는 못하는 느낌이다. 

    그래서 작전을 바꿨다. 앞으로 1년 간은 내공을 쌓는 심정으로 서적을 통해 지식을 쌓아보려 한다.
    주식 매매도 장기로 가져갈 ETF만 매수하고 나머지는 시드머니가 쌓인 후로 미루려고 한다. 어차피 푼돈으로 매매해봤자 배가 부른 건 증권사뿐일 테니.

    만약 재테크를 하겠다고 결심하자마자 이 책을 읽었다면 지난 몇 달 간의 방황은 하지 않았을 것이다.
    여러 가지 재테크 책이 있지만, 뭐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제일 먼저 읽어볼 책으로 권하고 싶다.

    이 책에서는 진짜 부자란 무엇인지, 왜 부자가 되어야 하는지, 부자가 되려면 어떤 플랜을 세워야 하는지, 어느 수준의 자산을 보유해야 하는지 계산까지 더해가며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제목만 봐서는 뻔한 내용일 것 같지만, 회계사라는 전직의 특성상 구체적인 계산식으로 '월급이 얼마라면 매달 얼마씩 몇 년을 모아야 한다'는 예로, 은퇴는 언제 가능한지, 자산은 얼마가 필요한지를 설명하기 때문에 책값이 아깝지 않다.
    뿐만 아니라, 내 경우 나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 방법을 몰라 주식, 채권, P2P 등을 기웃거리느라 불필요한 수업료를 지불하기도 했는데 이 책에선 다양한 투자 방법을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재테크 세계에 대한 그림을 그려볼 수 있다. 

    게다가 설명만 있는 것이 아니라 챕터마다 나의 자산을 파악하고 은퇴 시 필요한 자금을 계산해보는 등,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워크북 페이지가 있기 때문에 실용적인 책이다.

    한 번만 읽고 버릴 책이 아니라 몇 번씩 방향을 잡기 위해 다독을 해도 좋을 것 같다. 뿐만 아니라 이 책에서 많은 책들을 소개해주고 있는데, 거기엔 익숙한 투자 전문가들도 있고 내가 몰랐던 유명 저서들도 있으므로 재테크 공부의 가이드북이라 생각하고 하나씩 따라가 보려 한다.


    나처럼 P2P란 무엇인지, 주식은 어떻게 하는 건지, 미국 배당주를 왜 하는지 인터넷으로 하나씩 검색하다 보면 한두 달이 훌쩍 지나가는데, 이 책에서는 그런 재테크 방법들을 하나씩 짚어가며 설명해주기 때문에 입문자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30대인 나도 늦은 게 아닐까 생각했지만, 50대 60대에 재테크를 처음 공부한다는 사람도 많다는 저자의 말에 용기를 내본다.
    다들 성공적인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시스템 수익으로 생활하는 진짜 부자가 되시길!


     

    함께 읽어보면 좋은 책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저, 안진환 역, 민음인(2018) 
    《돈 걱정 없는 신혼부부》, 박상훈·김의수 저, 비전과 리더십(2010) 
    《나는 4시간만 일한다》, 팀 페리스 저, 최원형·윤동준 역, 다른상상(2017) 《부의 추월차선》, 엠제이 드마코 저, 신소영 역, 토트출판사(2013)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을 위한 디자인북》, 로빈 윌리엄스 저, 윤재웅 역, 라의눈(2016) 
    《똑똑한 배당주 투자》, 피트 황 저, 스마트북스(2016)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소수몽키(홍승초)·배가풍류객(임성준)·윤재홍 저, 베가북스(2019) 
    《미국 배당주 투자지도》, 서승용 저, 진서원(2019) 
    《자동 부자 습관》, 데이비드 바크 저, 김윤재 역, 이혜경 감수, 마인드빌딩(2018) 
    《맘마미아 월급재테크 실천법》, 맘마미아 저, 진서원(2019)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 조엘 그린블라트 저, 안진환 역, 이상건 감수, 알키(2011) 
    《행복의 기원》, 서은국 저, 21세기 북스(2014) 
    《생각에 관한 생각》, 대니얼 카너먼 저, 이창신 역, 김영사(2008) 
    《할 수 있다! 퀀트 투자》, 강환국 저, 신진오 감수, 에프엔 미디어(2017) 
    《마법의 돈 굴리기》, 김성일 저, 에이지 21(201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