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K INVEST란? ARK의 Active ETF 살펴보기

     

    테슬라와 관련된 정보를 검색하다 최근 알게 된 ARK Invest. 정말 초 혁신적인 종목으로만 구성된 ETF를 운영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ARKK ETF에 비중 1위가 무려 테슬라로 구성되어 있다.
    혁신적인 바이오, UAM, 4차 혁명 산업들에 직접 투자를 하기엔 가격도 만만치 않고(테슬라 주가 현재 2,000불 돌파) 안정성에 대한 우려도 있기 때문에, 이런 미래 산업 종목들로 구성된 ETF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여러 가지 ETF가 있는데 우선은 ARK INVEST에 대한 기업 정보와 ARK ETF의 종류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겠다.

     

     

    ARK INVEST 기업이란?

    2014년 10월에 상장된 Active ETF로, 파괴적 혁신이라는 테마에 걸맞은 급성장하는 미래 산업 종목들을 보유하고 있는 ETF다. 주제별 투자 전략은 시장 자본화, 부문, 지역을 망라하여 혁신의 선구자, 촉진자, 수혜자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기업들에 투자하고 있다. 특히 전통적 투자 전략과 상관관계가 낮은 종목들로 장기적 성장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렇게 적으니 말이 어려운데, 한마디로 테슬라처럼 급성장할 미래 산업을 뒤흔들 혁신적인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https://ark-funds.com/

    ARK Invest는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이란 말을 세상이 움직이는 방법을 과학기술적으로 바꿀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도입으로 정의하고 있다. 한마디로 말해, 이전과는 전혀 다른 세상을 열 수 있는 기업들을 미래 산업 선도자로 보고 ETF를 구성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테슬라가 있는데 ARK ETF의 최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약 10%)

     

     

    그럼 어떤 분야가 파괴적 혁신을 가져올 미래 산업일까?

    생명 정보, 자율주행, 핀테크, DNA 배열, 로봇, 3D 프린팅 등. 이름만 들어도 이해할 수 있을 4차 산업 혁명과 관련된 산업들이 ARK가 추종하는 종목들이다.

     

     

    ARK ETF는 어떤 것들이 있나? 

    ARK에서 운영하는 ETF는 크게 Active와 Index ETF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Active ETF 

    ARKK

    ARK Innovation ETF

    ARKQ

    Autonomous Technology & Robotics ETF*

    ARKW

    Next Generation Internet ETF*

    ARKG

    Genomic Revolution ETF

    ARKF

    Fintech Innovation ETF

    * Active ETF란? 단순히 지수를 추종하는 Index ETF와 달리, 펀드매니저가 구성 종목을 바꿔가며 운용하는 ETF로 펀드매니저의 역량에 따라 성과가 좌우되는 리스크가 있다.

    가장 대표적인 ARKK는 모든 혁신적인 종목들이 다 들어가 있는 ETF이다. 그 외에 종목들은 특정한 테마에 따라 종목이 구성되어 있는데, 자율주행이나 핀테크 같은 테마로 이뤄져 있다.

     

     

    Index ETF 

    인덱스 ETF는 3D 프린팅과 이스라엘 혁신 기술 테마로 구성되어 있다.

    PRNT

    The 3D Printing ETF

    IZRL

    Israel Innovative Technology ETF

     

     

    ARK ETF의 수익률

    ETF에 대한 정보들은 모두 ARK 사이트에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ETF.COM에서도 잘 정리된 자료들을 찾아볼 수 있다. 테슬라의 신고가 갱신 랠리와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종목들의 급부상으로 ARK의 ETF도 모두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https://www.etf.com/

     

     

     

    이제 알아보는 단계이기 때문에 당장 어떤 ETF를 살 지 결정을 한 것은 아니다. 다만 이렇게 성장주들만 모아둔 ETF가 흔치 않기 때문에, 대표 Active ETF 중에 두어 종목을 꾸준히 매집할 예정이다. 잠정적으로는 ARKQ와 ARKF를 고려중인데 이건 따로 종목들과 수익률을 공부해보겠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세부 종목에 대한 정보는 이어지는 글에서 참고하시길!

     

     

    ARK ETF 관련 글

    2020/08/30 - [주식, 경제 정보 및 재테크 일지] - [미국 ETF] 테슬라가 너무 비싸다면? 혁신 성장주 ETF, ARKK

    2020/08/31 - [주식, 경제 정보 및 재테크 일지] - [미국 ETF]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인터넷 혁신기업만 담은 ETF, ARKW

    2020/09/01 - [주식, 경제 정보 및 재테크 일지] - [미국 ETF] 유전자 치료 분야 ETF, ARKG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