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ETF] 테슬라가 너무 비싸다면? 혁신 성장주 ETF, ARKK

     

    알게 된 혁신 기업에만 투자하는 ARK Invest. 대표 ETF 5가지를 비교해본 후 두 가지 정도를 골라 투자할 예정인데, 이번에는 ARK Invest의 대표 ETF인 ARKK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ARK Innovation ETF

    티커: ARKK

    현재 주가: $92.36

    운영자산: $4.77B(원화로는 5조 이상)

    배당: N/A(NAV에 포함)

    구성 섹터: 헬스케어(36.6%), 정보기술(31.7%), 통신(13.2%), 임의 소비재(10.7%) 등

     

     

     

     

     

     

    ARKK 상위 10 종목

    테슬라

    굳이 더 설명할 필요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유명한 종목. 자율주행의 선구자, 전기차의 새 시대를 여는 혁신기업 테슬라. 대부분의 ARK Invest의 ETF에는 테슬라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그건 ARK Invest의 설립자인 캐시 우드가 그만큼 테슬라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캐시 우드는 기존에 테슬라 목표 주가를 무료 $7000로 잡았다는 얘기로도 유명하다. 

     

    INVITAE CORP

    미국 유전자분석 업체 인비태. 유전성 암을 유발하는 생식세포 돌연변이 검사에 집중하는 기업이다. 유전적 요인을 분석해 암 발병 위험을 평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암정밀진단회사인 아처 DX(ArcherDX)를 인수하면서 정밀 종양학 역량을 확보했다고 한다. 이번 인수를 통해 향후 3-5년간 50%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SQUARE INC

    대표적인 핀테크 기업. 결제를 위한 하드웨어와 POS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며, 비트코인 거래소인 Square cash도 운영하고 있다. 단순히 지불 수단을 제공하는 기업이 아니라 상거래에 직접 개입하고 있다. 캐비어라는 음식 배달 서비스 업체를 인수했고, 가게 운영 대출을 위한 스퀘어 캐피털을 운영하며 스퀘어 제로는 POS부터 회계, 청구 등 현금 흐름을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결국 최종 목표는 모든 상거래의 솔루션 플랫폼이 되는 것. 

     

    CRISPR THERAPEUTICS AG

    유전자 편집 기술 기업, 중증 질환 치료 목적의 변형 유전자 기반 의약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3대 유전자 가위 기술을 보유한 걸로 유명하다고 한다. 참고로 유전자 가위 기술은 말 그대로 손상된 DNA는 잘라 내고 정상 DNA 갈아 끼우는 유전자 편집 기술이다. 

     

    ROKU INC

    스트리밍 셋톱박스 회사. 단순 셋톱 박스 사업에 국한되지 않는다. 2019년 말 기준 활성 계정이 3600만 개 이상이다. 플랫폼 매출이 스트리밍 플레이어 매출을 초과했고, 앞으로도 더 큰 광고 및 배포 수익을 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PROTO LABS INC

    맞춤형 프로토타입과 주문형 생산 부품을 제작하는 전자상거래 중심 디지털 제조업체. 한 마디로 3D 프린팅 제작업체이다.

     

    2U INC

    미국 온라인 교육 플랫폼. 사회사업, 데이터 과학, 행정, ​건강 관리, 법률 및 노사 관계 분야의 대학원 및 학사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서비스 중점의 회사이다.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 호주 등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최근에는 여러 대학과 파트너십을 맺고 코로나 상황에 대응 중이다.

     

    ILLUMINA INC

    유전체 분석 장비 제조업체로 글로벌 유전체 분석 시장에서 무려 7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전 세계 의학 연구소, 대학교, 민간 기업에서 일루미나의 분석 장비를 사용 중이다. 장비 외에도 시약 소모품 등의 판매를 통해 매출을 창출하고 있는데, 이런 제품 매출이 회사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ZILLOW GROUP INC - C

    온라인 부동산 플랫폼 질로우. 자체 시스템인 '제스티 메이터' 개발을 통해 적절한 주택 적정 가격을 제시한다. 빅 데이터와 머신 러닝 기법을 이용해 방대한 정보 분석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한 시스템이다. 부동산 정보 비대칭성을 극복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기업 자체 신뢰도를 높였다.

    SLACK TECHNOLOGIES INC - CL A

    비즈니스 기술 소프트웨어 플랫폼. 쉽게 말해 업무용 메신저 앱 개발 업체이다. 일간 사용자가 1200만 명에 달하는 글로벌 1위 업무용 메신저다. 카카오와 마찬가지로 단체 채팅창 개설이 가능하고 파일 공유, 화상 회의가 가능하다. 최근에는 엡손 프린터 앱과 연계해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슬랙 앱에서 바로 인쇄가 가능해졌다. 코로나로 재택근무가 증가하면서 업무용 메신저의 수요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특정 테마에 따라 구분된 ARK의 다른 ETF들과 달리 ARKK는 총체적인 혁신 기업들을 모아둔 ETF라고 볼 수 있다. 다양한 섹터를 다루기 때문에 딱 하나만 매수한다면 ARKK가 대표적인 종목이므로 적합해 보인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