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ETF] 스퀘어, 페이팔 같은 핀테크만 담은 ETF, ARKF

ARKF는 자본시장의 장기적 성장을 추구하는 액티브 ETF이다. 한마디로 금융 기술 테마 종목을 보유한 핀테크 ETF로, 미국뿐만 아니라 중남미와 중국, 아시아 지역에서도 핫한 종목들로만 모아둔 ETF이다.

 

 

 

ARK FINTECH INNOVATION ETF

티커: ARKF
현재 주가: $41.61
운영자산: $221.11M
운영보수: 0.75%
배당: N/A
ARKF의 테마: 핀테크
Transaction Innovations(결제거래 혁신)
Blockchain Technology(블록체인 기술)
Risk Transformation(리스크 변환)
Frictionless Funding Platforms(제한 없는 펀딩 플랫폼)
Customer Facing Platforms(고객 대면 플랫폼)
New Intermediaries(신규 중개업체)

 

 

ARKF Top 10 종목

ARK INVEST의 액티브 ETF 중에서 가장 최근에 상장된 ARKF. 티커의 끝자리가 F임에서 알 수 있듯이 Fintech 종목들을 담고 있다. 가장 비중이 높은 기업은 SQUARE로 무려 12.19%를 차지하고 있다. 

스퀘어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한 종목은 남미의 이베이라 불리는 메르카도 리브레MercadoLibre. 스퀘어의 절반인 5.66%를 구성하고 있다. 브라질을 중심으로 중남미 전자상거래 시장점유율 40% 이상을 보유한 플랫폼 기업이다. 전자상거래와 핀테크가 매출 비중의 대략 반반을 차지하고 있다.
자체 전자결제 시스템인 Mercado Pago 외에도 최근에는 페이팔과 연계 서비스를 제공해 글로벌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체결해 플랫폼 확장을 진행 중이다.
다른 선진국과 달리 은행 계좌가 없는 사람이 전체 인구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남미의 특성상, 앞으로도 전자결제 시스템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남미 뿐만 아니라 ARKF는 싱가포르에 E-커머스 기업인 SEA LTD와 중국의 텐센트, 알리바바 등이 있어 전 세계 핀테크 기업을 두루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MercadoLibre에 이어서는 미국 부동산 플랫폼 기업인 질로우 ZILLOW가 4.92%로 세 번째로 비중이 높고, 뒤이어 애플, 텐센트, 페이팔이 각각 4.54%, 4.53%, 3.95%를 차지하고 있다.

 

 

Fintech ETF에 투자하고 싶은 이유

핀테크 ETF가 매력적인 이유는 앞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무한하기 때문이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비대면 결제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결제의 편리함과 은행보다 접근성이 용이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용자는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게다가 결제 수단의 특성상 한번 이용하기 시작하면 다른 결제 수단으로 바꾸기 힘들다는 것도 긍정적인 이점으로 작용한다.

 

 

 

 

ARK ETF에 투자하기 전 주의 사항

하지만 투자 전에 주의해야할 점은, ARK의 ETF들은 Active ETF기 때문에 언제든지 종목들이 변경될 수 있다. 따라서 특정 기업에 투자하고 싶을 경우엔 Active ETF보다는 기업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이 더 안정적일 수도 있다.

반면에, 미래 산업 중 특정 테마에 투자하고 싶다면 다양한 기업을 포함한 ETF를 기업 주식보다 저렴하게 매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본인이 투자하고 싶은 분야가 어디인지 신중하게 고민해보고, 성장 가능성이 있는 종목에 소신 투자할 수 있도록 꾸준히 공부해야겠다.

 

 

 

ARK ETF 관련 글 찾아보기

2020/08/30 - [주식, 경제 정보 및 재테크 일지] - [미국 ETF] 테슬라가 너무 비싸다면? 혁신 성장주 ETF, ARKK

2020/08/31 - [주식, 경제 정보 및 재테크 일지] - [미국 ETF]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인터넷 혁신기업만 담은 ETF, ARKW

2020/09/01 - [주식, 경제 정보 및 재테크 일지] - [미국 ETF] 유전자 치료 분야 ETF, ARKG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