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신용점수 무료 조회 후기

     캐나다에 처음 와서 직장을 구한 뒤 신용카드를 만들려고 신청했다가 단박에 거절당한 적이 있다. 그 당시 내 신용상황을 보자면, 캐나다 거주한 지 6개월이 되었고 TD 은행에서 chequing 계좌를 이용한 지 6개월이 넘었었기 때문에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결과는 실패. 그 이유에는 몇 가지가 있었다.

     

     

    캐나다 신용 카드 거절 당한 이유

     첫 번째 이유는 캐나다에서의 신분이 불안정한 것. 캐나다 처음 입국할 때 나의 비자는 캐나다 워킹홀리데이로 오픈 워크퍼밋을 가지고 있었다. 비자 유효기간이 1년으로 짧긴 했지만 소득이 있었기 때문에 괜찮을 거라 생각했는데 오히려 신분이 불안정한 것이 마이너스 요인이 된 것 같다. 

     

     두 번째 이유는 신용 활동이 전혀 없었던 것. 한국과 마찬가지로 캐나다에서도 신용점수를 열심히 쌓았어야 했는데 역시나 데빗카드는 전혀 도움이 안 되었다. 생각해보니 입국하자마자 500불을 디파짓으로 넣고 발급받는 secured credit card라도 만들어 썼어야 했는데 데빗카드만 쓰다 보니 신용점수가 무려 0점이었다. 아예 신용 기록을 찾을 수가 없었음. 6개월이나 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매우 아쉬운 판단이다.

     

     은행에서 완곡한 표현으로 적힌 '당신에게 신용 카드를 줄 수 없다'는 거절 레터를 받은 뒤, 아쉬운 대로 500불짜리 secured credit card를 만들어 쓰고 있다. 작년 여름부터 쓰기 시작한 카드를 어느덧 1년 가까이 쓰고 있으니 이제 신용점수가 좀 쌓였겠지 싶어서 신용점수 조회를 해보았다.

     

     사이트 이름은 Borrowell. 이름을 풀어보면 Borrow well이라는 뜻 같은데 돈을 잘 빌리라는 뜻인가? 신용점수 조회 사이트에 찰떡인 이름인 것 같다.

     

    캐나다 신용점수 무료조회 사이트 Borrowell

     

     

    회원가입 후 신용조회를 진행하면 몇 가지 본인 확인 단계를 거쳐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본인 확인 단계는 흡사 페이스북의 본인 인증 과정과 비슷했는데, 객관식으로 여러 개의 이름을 제시한 다음 나의 이름을 고르거나 몇 가지 숫자의 끝자리를 보여준 뒤 나의 신용카드 끝자리와 같은 숫자를 고르는 방식. 이런 단계를 여러 개 지나면 바로 결과를 조회할 수 있다! 얼마나 빠르고 간편한지. 

     

    나의 신용점수를 공개하면 708점!! 

     

    No credit에서 708점이라니. 놀라운 발전이다.

     

    Borrowell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의하면 575-659가 평균이고 660부터 Fair에 속한다고 한다. 713점을 넘어서면 Good, 741점부터는 아주 훌륭하다고 하는데 내 점수는 딱 708점으로 Fair 중에서는 높은 편이고 신용카드 몇 달만 더 쓰면 한 단계 올릴 수 있는 수준인 것 같다.

     

    당장은 소득도 적은 편이고 캐나다 비자 관련해서 생각보다 지출이 너무 많아서 지난 1년간은 거의 저축도 못한 상황. 물론 많이 쓰기도 했지만. 앞으로는 좀 더 적극적으로 세이브해서 시드머니를 모으고 싶다. 나의 목표는 3년 뒤에 작은 콘도를 구입하는 것이고 그때까지 다운페이먼트를 모아야 하는데, 미리 현금을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기지 대출을 위해서 신용도를 높여 놓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일찍이 신경을 쓰고 있다.

     

     

     좀 개인적인 얘길 하자면, 모기지나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면 캐나다에 온 지 얼마 안 됐으면서 벌써부터 설레발친다고 비웃음을 사기도 했다. 나 역시도 스스로의 처지에 비해 너무 터무니없는 꿈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

    하지만 최근 재테크에 관심을 갖고 유튜브를 보고 공부를 하면서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특히 '부자는 선택의 문제이다'라는 말을 들은 뒤로는 더욱 더 생각이 바뀌었다.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반드시 된다고 믿고 실천하면 안 될 일이 없다. 결국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 떼어야 당도할지 안 할지가 결정될 것이니까.

      아울러 캐나다 재태크와 관련하여 많은 정보를 올려주시는 분들께도 감사 인사를 드린다. 덕분에 나 같은 주린이도 열심히 재테크에 한 걸음을 떼고 있다.

     

     

    (+) 참고한 링크

     

    캐나다 신용점수 무료 조회 사이트 >> Borrowell 홈페이지

    캐나다 신용점수 무료 조회 방법 참조 >> '가즈아 투자'님 블로그

     

     

     

     

    * P.S.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도 가능한 아래의 '공감♡'을 눌러주세요. 
    작은 하트는 더 많은 정보 공유를 위한 큰 힘이 됩니다.

    Thank you!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