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주식 투자 어플 Wealthsimple trade


    캐나다에서 첫 주식거래를 위해 어플을 알아보니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건 Questrade와 Wealthsimple였다. 각자 장단점이 있었는데 일단 주식 초보자용으로 추천할만한 Wealthsimple(이하 ‘웰스 심플’) 어플 후기를 적어보려 한다.
    (사이트 바로가기 링크는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웰스심플의 가장 큰 장점은 모든 수수료가 무료라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증권사에서 주식 거래를 하면,
    - 주식을 매수할 때
    - 주식을 매도할 때
    - 자금을 이체할 때
    - 계좌 유지비 등
    다양한 항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 수수료를 내야 한다. 그래서 주식 거래를 많이 하면 부자가 되는 건 증권사뿐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
    그런데 웰스심플은 캐나다 마켓 거래 시 모든 수수료가 무료다. 기본적인 은행 계좌도 유지비가 월 15불 정도 드는 것을 감안하면 아주 매력적인 부분이다.

     

     

     

     

    두 번째는 장점은 최소 예치금이 없다는 점. Questrade의 경우 처음 가입 시 잔액을 $1000불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에겐 부담일 수 있다. 웰스 심플은 그런 요건이 없고 단 $1만 있어도 거래가 가능하다. 나도 지금은 경험 삼아 100불만 넣어 놓고 주식을 매매해보는데 수수료나 최소 유지 잔고가 없어 거래에 부담이 전혀 없다.



    세 번째 장점은 깔끔한 인터페이스.
    웰스심플은 현재로선 기본적인 기능만 있어서 어플을 익히고 사용하기가 아주 직관적이고 쉽다. 나의 프로필을 선택하면 계좌를 확인할 수 있고, 주식을 검색해 watchlist에 추가하면 첫 화면에서 주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다양한 형태의 차트나 뉴스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없는 단점이 있지만, 야후 파이낸스나 인베스팅 닷컴을 통해 마켓을 분석하고 주식을 매매하는 용도로만 이용한다면 아주 용이하게 쓰일 것 같다.

     

     

     

     

     

     

     


    이렇게 웰스 심플이 사용하기엔 편하고 경제적이지만 트레이딩에 가장 좋다고 하기는 어려운데, 웰스 심플이 가진 아쉬운 점들도 정리해 보겠다.

    단점 1. 우선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웰스심플은 무료인 대신 15분 지연 주가를 제공한다. 실시간으로 어플을 보고 바로 거래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어플을 부가적으로 이용하며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단투로 매매하시는 분들에게는 이 부분이 크게 작용할 텐데, 대신 웰스 심플을 구글 프리미엄처럼 유료회원으로 전환하면 실시간 가격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모든 서비스가 무료다 보니 이렇게 유료 회원제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것 같다.(그런데 15분 지연은 한국 증권사 어플도 다 비슷한 상황이라 크게 문제는 안될 듯.)


    단점 2. 미국 계좌가 없다. Questrade의 경우 USD와 CAD 계좌를 별도로 운영하기 때문에 한번만 USD로 환전을 해두면 계좌 안에서 자유롭게 거래가 가능한데, 웰스 심플은 미국 주식을 사고팔 때마다 환전을 하게 된다. 캐나다 시장에서의 거래는 모두 무료지만, 미국 시장 거래는 사고팔 때 환전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는데, 미국 시장을 메인으로 투자하는 분들께는 아쉬운 점이다. 

     

    단점 3. 어플로만 이용 가능. HTS와 MTS를 모두 제공하는 Questrade와는 달리 웰스심플은 어플로만 이용 가능하다. 요즘은 모바일로 투자하는 분들이 많긴 하지만, 그래도 컴퓨터가 편한 분들께는 아쉬운 부분.

     

    단점 4. 매매불가한 주식도 있다. 아쉽게도 모든 상품을 다 다루지 않는다.(자세한 거래 제외 상품은 링크 참조) 대표적으로 GICs, 무츄얼펀드, 옵션 같은 상품은 거래가 불가. 마켓도 오직 NYSE, NASDAQ, TSX, TSX-V만 거래 가능하기 때문에 좀 더 폭넓은 거래를 원하는 분들께는 추천해드리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웰스심플을 추천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내가 웰스 심플을 이용하는 이유는 초보자가 처음에 접근하기에는 아주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 분초를 다투는 단투가 아니라 주식을 하나씩 사고팔아보는 경험을 쌓고 싶은 초보자

    - 아직 매매가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수수료가 걱정되는 사람

    - 캐나다 주식 시장과 캐나다 회사 주가들을 먼저 익히고 싶은 사람

     

    이런 분들에게는 우선 웰스심플로 시작을 해보시고, 미국 주식으로 확장하고 싶을 때 Questrade를 병행하시거나 이동하시길 추천하고 싶다.

     

     


     

    끝으로 Wealthsimple에 새롭게 계정을 만드실 분들은 아래에 링크를 이용하시면 추천인신규 가입하는 분 각각 보너스 $10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

    (+) 20.10.09 업데이트
    지금까지 네분이나 아래 링크로 가입해주신 덕분에 Reward를 40불이나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Reward는 프로필 메뉴 하단에 있는 Earn Cash 메뉴에서 확인 가능하고, Account에 Deposit 되기 까지는 하루에서 2-3일 정도 소요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질문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_^

    https://my.wealthsimple.com/app/public/trade-referral-signup?code=T_HHSA

     

    Wealthsimple | Smart investing

    my.wealthsimple.com

    왼) 프로필 하단, Earn cash 메뉴 / 오) Reward 인증 글!

     

     * P.S.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도 가능한 아래의 '공감♡'을 눌러주세요. 
    작은 하트는 더 많은 정보 공유를 위한 큰 힘이 됩니다.

    Thank you!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